2019년 6월 21일 금요일

[다독프로젝트 +77]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 10점
박막례.김유라 지음/위즈덤하우스

제목: 박막례, 이대로 죽을 순 없다
저자: 박막례, 김유라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장르: 에세이


사실 박막례 할머니의 유튜브를 구독해서 보지는 않는다. 나는 유튜브를 구독해서 보는 채널이 사실 몇 개 되지 않는다. 계속 보다보면 그것만 볼 거 같아서 정말 최대한 자제하면서 보는 중이다. 인스타 팔로우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할머니의 이야기는 기사나 인스타 등에서 자주 접했다. 이 책을 산 이유는 그냥 궁금해서.. 할머니의 매력은 무엇이길래 이렇게 인기가 있나 궁금해서였다. 책은 두껍고 무겁지만(그래도 종이책 포기를 잘 못한다.) 가볍게 출퇴근하면서 읽기에는 딱 좋다.
젊었을 적 할머니의 이야기는 참 서글펐다. 할머니도 어렸을 적에는 수줍은 많은 여자였고, 남편대신 가족을 위해 생계를 책임진 엄마였다. 그 자식들을 위해 열심히 살아서 지금 이렇게 잘 된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할머니는 자신이 사람 복이 많아서 그렇다고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아무리 힘들어도 당당하고 정직하게 살아서 지금이 더 빛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인생이라는 것이 언제 터질지 모르니 주저하는 것 보다는 일단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사실 내가 이것 저것 많이 하기는 하지만 막상 닥치면 주저하는 면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나도 이제 좀 더 과감하게 결정할 일이 남은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