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24일 월요일

[공부기록] 매일 15분 전공공부 두 번째 달성 기록

이 글은 카카오 오픈 단톡방 매일 15분 전공공부 달성 후기 입니다.

공부라는 것은 습관을 들이기가 가장 어려운것 같습니다. 작심삼일이 괜히 나온 말은 아니니깐요. 목표를 세움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만큼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쉬운 목표를 세우라는 뜻은 아닙니다. 목표를 자신의 기준에 맞게 세우고, 실천하고, 회고하고 다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꾸준히 하다 보면 습관이 몸에 배게 됩니다.

그렇게 매일 공부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매일 15분 전공공부 단톡방에서 활동을 했습니다. IT 업계에 종사하는 많은 분들을 알게 되었는데 실제로 뵌 분은 1분입니다. 지난 번에 한 번을 달성 했고, 이번이 두 번째 달성 기록입니다. 그러니까 저는 200일을 연속해서 공부한거네요. 처음 도전에는 전공, 비전공 서적도 읽고, 영어 단어도 외우고 했습니다. 그런데 두 번째에는 온전히 영어단어 암기에만 집중했습니다. 

영어 단어 암기를 한 목적은 업무 내용을 좀 더 빠르게 이해하기 위해, 영어를 잘 하고 싶지만 어휘력이 너무 취약해서 입니다. 

우선 저의 두 번째 도전의 통계 결과 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도전에는 DBDB로 했고, 두 번째는 DBDB2라는 이름으로 기록을 했습니다.
총 공부 시간은 제가 100일동안 공부한 시간을 분으로 환산한 결과 입니다.
2704분 하루에 27분가량은 단어를 암기하는데 썼습니다. 공부한 시간은 aTimelogger2라는 어플로 기록해서 매일매일 측정했고, 그 날 만약 공부를 못할 것 같으면 아침에 일찍 공부를 하거나 정말 15분이라도 채우자는 마음으로 악착같이 했던 것 같아요. 이건 정말 저와의 싸움이거든요.

공부의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 그림이 영어 단어 암기 전 저의 결과이고, 두 번 째는 공부를 꾸준히 하고 난 뒤의 결과 입니다. 처음 보다 거의 2배의 단어를 암기하게 됐네요.

공부 전 영어단어 실력

100일 도전 완료 후 단어 실력
이 밖에도 이렇게 단어를 암기하고 나니 영어 원서 읽기도 더 수월해졌습니다.(아직은 동화책 수준이지만 단어가 꽤 어려운 것들도 나오더라구요.) 이렇게 100일 도전을 마치고 지금도 다시 3번 째 도전에 진행중입니다. 두 번 째 도전에는 영어 단어 암기만 했지만 내년 부터는 전화 영어 수업도 진행하고, 전공 서적 원서 읽기도 도전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200일 정도 진행하니 몸이 기억하고 있고, 왠지 안하고 자면 찜찜하거든요. 새해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 지키지 못할 약속으로 좌절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꾸준한 공부로 자기계발 해 보시는 건 어떨지 조심스럽게 권해 드립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